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3)
상징주의 ~ 현대미술
미술은 시대적 상황에 영향을 받고, 시대에 따라 미술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 변하게 되는데
그 변화의 흐름을 미술사조(美術思潮) 라고 한다.
중세 이후의 서양회화의 미술사조와 대표적인 화가와 작품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본 내용은 개인 참고용이며 비전문가의 시각으로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대층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상당한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오류가 발견되면 수시로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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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e)
19세기 후반
특징 :
- 물질주의와 과학 및 이성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에서 벗어나 인간 내면의 세계, 상상력과 감각의 세계로 눈을 돌림
- 신화와 전설, 불안과 공포, 죽음과 성(性), 그리고 꿈과 무의식과 같은 비물질적인 주제를 가져와
주관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 직관적으로 상징화하고자 함.
시대적 배경 :
- 188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반사실주의적인 문예상의 운동
대표 미술가 :
피에르 퓌비 드 샤반 (Le pauvre pêcheur. 1824~1898, 프랑스), 작가소개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 Klimt, 1862~1918, 오스트리아), 작가소개
귀스타브 모로 (Gustave Moreau 1826~1898, 프랑스), 작가소개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840 ~ 1916, 프랑스) 작가소개
가난한 어부 Le pauvre pêcheur ( 피에르 퓌비 드 샤반)
1881
캔버스에 유채, 155.5x 192.5cm
사조: 상징주의
오르세 미술관
키스 The Kiss (구스타프 클림트)
1907~1908
캔버스에 유채, 180x 180cm
사조 : 상징주의
비엔나 오스트리아 미술관
헤롯 앞에서 춤추는 살로메, Salomé dansant devant Hérode (귀스타브 모로)
19세기경
패널에 유채, 92 x 61cm
사조: 상징주의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
오이디푸스와 스핑크스 Oedipus and the Sphinx (귀스타브 모로)
1864
캔버스에 유채, 105 x 206.5 cm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감은 눈, Les yeux clos (오딜롱 르동)
1890
유화, 36 x 44 cm
사조 : 상징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야수파(野獸派, Fauvisme)
20세기 초
특징 :
- 인상주의의 빛에 의한 명암법을 거부하고 원색을 대담하게 사용했으며, 터치가 격렬하고, 형태는 극도로 단순화시킴.
- 순색(純色)을 구사하고 빨강·노랑·초록·파랑 등의 원색을 굵은 필촉을 사용하여 병렬적으로 화면에 펼쳐
대담한 개성의 해방을 시도
- 대담한 변형, 원색위주의 강렬한 색채, 대담한 터치
시대적 배경 :
- 고흐 . 고갱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전통적인 회화 개념을 부정하고 자연주의적인 묘사를 벗어나,
색채 그 자체의 표현을 강조하는 근대 미술의 일대 전환점을 마련함
대표 미술가 :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1869~1954, 프랑스), 작가소개
앙드레 드랭 (Andrè Derain, 1880~ 1954, 프랑스), 작가소개
모리스 드 블라맹크 (Maurice de Vlaminck, 1876~1958, 프랑스), 작가소개
라울 뒤피 (Raoul Dufy, 1877 ~ 1953, 프랑스), 작가소개
조르주 루오 (Georges Rouault, 1871-1958, 프랑스), 작가소개
붉은색 실내, Grand intérieur rouge (앙리 마티스)
1948
캔버스에 유채, 146 x 97 cm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이카루스, Icare (앙리 마티스)
1946
소묘, 43.4 x 34.1cm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춤(II). La Danse(II) (앙리 마티스)
1909~1910
캔버스에 유채, 260 x 391 cm
사조 : 야수파
상트 페테스브르크미술관
빅 벤. Big Ben (앙드레 드랭)
1906
캔버스에 유채, 79 x 98 cm
사조 : 야수파
트루아 현대미술관
샤투의 다리, Pont de Chatou (모리스 드 블라맹크)
1906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요트들, Les régates (라울 뒤피)
1907 ~ 1908
캔버스에 유채, 54 x 65 cm
사조 : 야수파
파리 시립 현대미술관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Christ en croix (조르주-앙리 루오)
1939
종이에 유채 (65 x49cm)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입체주의/입체파 (立體派, Cubism)
20세기 초
특징 :
- 형태의 변형(피카소가 그린 옆모습, 뒷모습이 같이있는 얼굴)을 통해 작가의 주관을 전달하려고 함.
- 기존의 미학적 기준을 파괴하고 전통적인 美와 醜의 이분법적 구도를 해방시킴.
- 대상을 원뿔이나 원통 같은 기하학적 형태로 해석해 캔버스에 평면적으로 재구성함.
대표 미술가 :
파블로 피카소 (Pablo casso, 1881~1973, 스페인), 작가소개
조르주 브라크 (Georges Braque, 1882~1963, 프랑스), 작가소개
페르낭 레제 (Fernand Léger, 1881~1955, 프랑스), 작가소개
후안 그리스 (Juan Gris, 1887~1927, 스페인), 작가소개
게르니카, Guernica (파블로 피카소)
1937
캔버스에 유채, 349.3 x 776.6 cm
사조 : 입체주의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파블로 피카소)
1907
캔버스에 유채, 243.9 x 233.7 cm
사조 : 입체주의
뉴욕 현대미술관
꿈, The dream (파블로 피카소)
1932
캔버스에 유채, 130x97 cm
사조 : 입체주의
개인소장
한국에서의 학살, Massacre en Corée (파블로 피카소)
1951
패널에 유채, 110 x 210 cm
사조 : 입체주의
파리 피카소 미술관
인형을 든 마야, Maya à la poupée (파블로 피카소)
1938
캔버스에 유채73.5 x 60 cm
사조 : 입체주의
파리 피카소 미술관
에스타크, L'Estaque (조르주 브라크)
1906
캔버스에 유채, 60 x 73.5 cm
사조 : 입체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여가-루이 다비드에게 보내는 경의, Les Loisirs-Hommage à Louis David (페르낭 레제)
1948~1949
캔버스에 유채,154 x 185cm
조르주 퐁피두센터
블라인드, The Sunblind (후안 그리스)
1914
유화, 72.5 x 92 cm
사조: 입체파
테이트 갤러리
초현실주의/쉬르레알리즘 (超現實主義, Surrealism)
20세기
특징 :
- 현실적인 대상의 구체적인 재현보다는 선, 형, 색채 등의 순수한 조형 요소만을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을 표현
- 이성(理性)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공상 ·환상, 무의식의 세계를 중요시함.
- 인간의 무의식, 꿈의 세계 등 비현실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물체의 모순된 배치와 형태로 대담하게 표현
시대적 배경 :
-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이르는 시기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
대표 미술가 :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1904~1989, 스페인), 작가소개
후앙 미로 (Joan Miro, 1893~1983, 스페인), 작가소개
르네 마그리트 ( Le chateau des Pyrenees, 1898~1967, 벨기에), 작가소개
이브 탕기 (Yves Tanguy, 1900~ 1955, 프랑스-미국), 작가소개
해변에 나타난 얼굴과 과일접시의 환영
Apparition of a Face and Fruit Dish on a Beach (살바도르 달리)
1938~1939
캔버스에 유채, 45 x 56 5/8 inch
사조 : 초현실주의
Wadsworth Atheneum Museum of Art, Hartford, CT
최후의 성찬식 The Sacrament of the Last Supper (살바도르 달리)
1955
캔버스에 유채, 166,7x 267cm
사조 : 초현실주의
워싱턴 내셔날갤러리
기억의 지속 The persistence of memory (살바도르 달리)
1931
캔버스에 유채, 24x 33cm
사조 : 초현실주의
뉴욕 현대미술관
잠에서 깨기 1초전 석류 주변을 날아다니는 한 마리 꿀벌에 의해 야기된 꿈 (살바도르 달리)
Dream Caused by the Flight of a Bee around a Pomegranate one Second before Awakening,1944
나무위에 유채, 51x40.5cm
사조 : 초현실주의
마드리드 Thyssen-Bornemisza Museum
어릿광대의 사육제, Harlequin's Carniva, (후앙 미로)
1924 ~ 1925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초현실주의
올브라이트녹스 미술관
종달새를 쫒는 빨간 원판
El disco rojo persiguiendo a la alondra (후앙 미로)
1953
캔버스에 유채, 129x 96cm
사조 : 초현실주의
스페인, Museo Botero
피레네의 성 Le chateau des Pyrenees (르네 마그리트)
1959
캔버스에 유채, 200.3x 130.3cm
사조 : 초현실주의
이스라엘 미술관
잘못된 거울, Le faux miroir (르네 마그리트)
1935
캔버스에 유채, 19 x 27 cm
사조:초현실주의
개인소장
불필요한 빛을 끔, Extinction of Useless Lights (이브 탕기)
1927
캔버스에 유채, 65.4x92.1cm
사조 : 초현실주의
뉴욕현대미술관
표현주의 (表現主義, expressionismus )
20세기
특징 :
- 극단적 형태의 변형과 단순화한 작품을로 작가의 내면세계를 표현
- 구성(구도)의 균형과 아름다움에 대한 전통적 개념은 감정을 더욱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해 무시되었으며,
왜곡은 주제나 내용을 강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함.
시대적 배경 :
- 20세기 초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주관적 표현에 중점을 둔 미술운동
대표 미술가 :
에드바르 뭉크 (Edvard Munch 1863~1944, 노르웨이), 작가소개
마크르 샤갈 (Marc Chagall, 1887~1985, 프랑스), "색채의 마술사", 작가소개
파울 클레 ((Paul Klee1879 ~ 1940 독일/스위스), "추상회화의 시조", 작가소개
제임스 앙소르 (James Ensor, 1860~1949, 벨기에), 작가소개
페르디낭 호들러 (Ferdinand Hodler, 1853~1918, 스위스), 작가소개
절규 The Scream (에드바르 뭉크)
1910
Tempera on board, 83.5 x 66cm
사조 : 표현주의
뭉크미술관
마돈나 Modonna (에드바르 뭉크)
1895~1902
Lithograph and woodcut, Composition, 85.6 x 59.3cm
사조: 표현주의
뭉크미술관
에펠탑의 신랑신부, Les mariés de la Tour Eiffel (마르크 샤갈)
1938
캔버스에 유채,150 x 136.5 cm
조르주 퐁피두센터
나와 마을 I and the Village (마르크 샤갈)
1911
캔버스에 유채, 192.1x151.4cm
뉴욕 현대미술관
월출과 일몰 Moonrise and Sunset (파울 클레)
1919
oil on board, 40.5 x 34.5cm
사조 : 표현주의
개인 소장
1889년 브뤼셀에 입성하는 그리스도
Christ's Triumphant Entry into Brussels in 1889(제임스 앙소르)
1888
캔버스에 유채, 252×431cm
사조 : 표현주의
L.A. 폴 게티 미술관
병든 고데 다렐 부인, Madame Godé-Darel malade, (페르디낭 호들러)
1914
캔버스에 유채, 47×40cm
파리 오르세 미술관
추상주의/추상파(抽象派, abstractionism)
20세기
특징 :
- 비대상미술(比對象美術), 비구상미술, 비재현적 미술의 유형
- 눈에 보이는 현실사물을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이용해 그림으로 나타냄.
- 자연의 구체적 대상을 거의 재현하지 않고 색, 선, 형 등의 추상적 형식으로 작품을 구성
대표 미술가 :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1866~1944, 러시아), "추상미술의 아버지",작가소개
피에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1872~1944, 네델란드), 작가소개
테오 반 되스부르크/두스부르흐 (Theo van Doesburg, 1883~1931, 네델란드), 작가소개
벤 니콜슨, (Ben Nicholson, 1894 ~ 1982. 영국), 작가소개
검은 아치와 함께, Avec l'arc noir (칸딘스키)
1912
캔버스에 유채, 189×198cm
사조 : 추상주의
조르주 퐁피두센터
구성 9, Composition IX (칸딘스키)
1936
캔버스에 유채,13.5 x 195 cm
사조 : 추상주의
생 테티엔 현대미술관
흰색위에 II, Sur blanc II (칸딘스키)
1923
캔버스에 유채, 105 x 98 cm
사조 : 추상주의
조르주 퐁피두센터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Composition with Yellow, Blue and Red (피에트 몬드리안)
1937-1942
캔버스에 유채, 72.5×69cm
사조 : 추상주의
런던 테이트 컬렉션
구성 VIII(암소), Composition VIII(The Cow) (두스부르흐)
1918경
캔버스에 오일,37.5 x 63.5 cm
사조 : 추상주의
뉴욕 현대미술관
그 외 독창적 화풍의 몇몇 화가와 작품
엘 그레코 (El Greco, 1541~1614 스페인)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Entierro del Conde de Orgaz (엘 그레코)
1586경
캔버스에 유채,460~360cm
사조 : 매너리즘, 사조 해설
스페인 톨레도 산 또메 성당
똘레도 풍경, View of Toledo (엘 그레코)
1596~1600
캔버스에 유채,121.3 ×108.6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카지미르 말레비치 (Kasimir Malevich, 1878 ~ 1935, 러시아)
검은 원, Black Circle (카지미르 말레비치)
1913
캔버스에 유채, 105 x 105 cm
사조 : 절대주의, 사조해설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 러시아미술관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1884~1920, 이탈리아),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Portrait of Jeanne Hebuterne in a large hat (모딜리아니)
1918 ~ 1919경
캔버스에 유채,54 x 37.5 cm
개인소장
그랜트 우드 (Grant Wood, 1891~1942, 미국),
아메리칸 고딕, American Gothic (그랜트 우드)
1930
비버보드에 유채, 74.5x62.5cm
미국 시카고 미술관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 1923 ~ 1997, 미국)
사조 : 팝 아트, 사조해설
행복한 눈물, Happy Tears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4
유화(캔버스에 마그나펜), 96.5 x 96.5 cm
사조 : 팝 아트
로이 리히텐슈타인 재단
차 안에서, In the Car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3
유화(캔버스에 마그나펜), 172.7 x 203.2
사조 : 팝 아트
로이 리히텐슈타인 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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