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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문화재]

앵그르에서 칸딘스키까지 Review

by PEOPLE 2NATURE 2014. 12. 15.

 

 

앵그르에서 칸딘스키까지


필립스 컬렉션전

 

에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2014. 11. 25 ~ 2015. 3. 12

(관람일 : 2014. 12. 14, 우리가족)

 

 

 

 

주요작품 Review


 

12월 14일 관람후 돌아와서 기억에 남는 몇몇작품 Review해 봅니다.
사진은 인터넷에 공개된 것 중에서 비교적 화질이 양호한 것을 찾았습니다.
실제 보는 것과는 천지 차이지만, 예습이나 복습용으로는 그런대로 의미 있을 듯합니다.
미술사조별로 나누어 정리합니다.
미술 사조와 해설 등은 전문가들의 시각과 다르거나 틀릴 수 있습니다.

 

 


 사조 : 신고전주의

 

18세기 중엽~19세기 초
사조해설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Jean-Auguste-Dominique Ingres, 1780~1867, 프랑스)
작가소개

목욕하는 여인,The Small Bather
1826
캔버스에 유채, 12.88 x 9,88 cm
사조: 신고전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서양미술의 꽃, 누드의 이상미를 추구한 앵그르의 작품.
나체의 이상미(理想美)를 추구한 도미니크 앵그르.
이 작품에서 앵그르는 자신이 추구하던 관능적인 여체의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여인의 몸을 길게 늘이고 왜곡시켰다.
그는 여인의 몸을 왜곡시키면서까지 리듬감있는 선의 흐름을 만들어 내려고 했으며,
여인의 신체가 그리는 부드러운 곡선과 살결의 표현은
짙은 푸른색 배경으로부터 도드라져 보인다.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발팽송의 목욕하는 여인,Baigneuse de Valpinçon
1808경
캔버스에 유채, 146 x 97 cm
사조: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위의 작품과 유사한 작품이어서 소개합니다.

 

 


 

 낭만주의 (浪漫主義, Romanticism, Romantism)

 

19세기 초

사조해설

 

 

 

앙투안-필릭스 부아슬리에
(Antoine-Fèlix Boisselier, 1790~1850, 프랑스)
작가소개
네미 호수의 풍경
, View of Lake Nemi
1811
캔버스에 유채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사조 : 낭만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존 컨스터블 (John Constable, 1776~1837,영국)
작가소개
스투어 강가에서, On the River Stour
1834~1837
캔버스에 유채
사조 : 낭만주의
T
he Phillips Collection

 

 

 

 

프란시스코 고야
(Francisco Jose de Goya,1746~1828,스페인)
작가소개
회개하는 성 베드로, St. Peter Repentant
1820~1825
캔버스에 유채, 29 x 25.5 cm
사조 : 낭만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혼돈과 불확시성의 시대에 인간의 어리석음과 본성을 낱낱이
고발한 스페인의 천재화가 고야의 작품
일시적으로 그리스도를 부인했던
성 베드로가 신과 강렬히 교감하는 듯 눈물을 흘리며
하늘을 향해 회개의 말을 하고 있다.
그리스도가 준 천국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

 

 

 

 

웨젠 들라크루아 (Eugene Delacroix 1798~1863, 프랑스) 
 작가소개
바다에서 나오는 말, Horses Coming out of te Sea
1860
캔버스에 유채, 51.4 x 61.6 cm
사조 : 낭만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프랑스의 대표적인 낭만주의 화가 들라크루아의
감성에 의해 재탄생한 북아프리카의 정취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tic Art)

 

19세기 중반

사조해설 

 

 

 

 

 오노레 도미에 (Honoré Daumier 1808~1879, 프랑스)
작가소개
봉기, The Uprising
1848 이후
캔버스에 유채,  34 1/2 x 44 1/2 in
사조 : 사실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서민의 고단한 삶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로 당대 현실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귀스타브 쿠르베 (Gustave Courbet 1819~1877, 프랑스)
작가소개

모띠에의 바위산, Rocks at Mouthier
1855
캔버스에 유채, 75.6 x 116.8 cm
사조 : 사실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현실을 그대로 직시하고 묘사할 것을 주장한 쿠르베,
"예술가들은 진실을 그리기 위해 지금, 여기를 향해
열린 시선이 필요하다"

 

 

 


 

인상주의/인상파(印象主義, Impressionism art)

 

19세기 후반

사조해설

 

 

 

에두아르 마네
(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작가소개
스페인 발레, Spanish Ballet
1862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인상주의의 아버지" 마네, 스페인 발레의 낭만적인 분위기에 매료되었다.
이 작품은 마네가 친구인 프랑스 시인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의 권유로
스페인 마드리드 왕립 극단의 공연을 보고 감동을 받아 그린 작품이다.
마네는 스페인 발레의 낭만주의적이고 표현주의적인 분위기에 매료되었고,
그 장면을 화폭에 담기 위해 특별히 무용단에게 포즈를 취해달라고 부탁했다

 

 

 

 

 

 

알프레드 시슬레 (Alfred Sisley, 1839~1899, 프랑스)
작가소개
루브시엔느의 눈 내리는 풍경, Snow at Louveciennes
1874
캔버스에 유채 , 55.9 x 45.7 cm
사조 : 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인상주의 중에서도 특출나게 순수한 풍경화가 시슬레,
애수어린 풍경의 분위기,묘한 풍경의 기운,
평온함과 고요함을 동시에 보여주는 화풍이다.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작가소개
베퇴이유로 가는 길, The Road to Vétheuil
1879
캔버스에 유채
The Phillips Collection
 

 

매 순간마다 변화하며 생성되는 현실의 인상을 포착했다. 

 

 

 

 

 

헬렌 터너 (Helen Turner, 1858~1958, 미국)
비 오는 날, A Rainy Day
1918/1919
사조 : 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베르트 모리조
(Berthe Morisot, 1841~1895, 프랑스)

작가소개
두 소녀, Two Girls
1894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인상주의의 대표 여류화가인 모리조,
에두아르 마네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관습에 얽메이지 않는 보다 자유로운 양식의 그림을 그렸다.

 

 

 

 

에드가 가 드가 (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작가소개
스트레칭하는 무용수들, Dancers at the Barre
1900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인체가 만들어 내는 조형미와 빛에 포착된 발레리나의 모습에 집착했던 드가.
에드가 드가는 발레와 서커스, 경마 등을 소재로 인물의 동작을 자주 그렸는데.
특히 발레하는 소녀들을 묘사한 작품이 많다.
그 중에서도 무대 위의 장면 보다는 무대에 오르기 전 리허설이나
공연을 마친 이후 모습을 많이 그렸다.
 

 

 

 


후기 인상주의 (後期印象主義)

 

19세기 후반

사조해설

 

 

 

폴 세잔 (Paul Cezanne, 1839~1906, 프랑스)
작가소개
자화상, Self-Portrait
1878~1880
캔버스에 유채
사조 : 후기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평생 20여점이 넘는 자화상을 그린 세잔, "
자화상을 그리면서 창작정신의 단초를 찾아
새로운 회화원리를 개척했다

 

 

 

 

폴 세잔
생 빅투아르 산, La montagne Sainte Victoire
1886~1887
캔버스에 유채
사조 : 후기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자연의 근본적인 형태를 찾아나선 세잔,
그사 사랑한 고향 풍경 "생 빅투아르 신"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델란드)
작가소개
오베르의 집 House at Auvers
1890
캔버스에 유채  48.6 × 62.9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영혼을 울린 화가
그가 죽기전 70일동안 머물렀던 오베르,
그의 마지막 열정을 느낄수 있는 오베르의 풍경

 

 

 

 

 

 어니스트 로슨( (Ernest Lawson, 1873?1939, 미국)
작가소개
폭풍우 가까이, Approaching Storm
1919~1920
캔버스에 유채 62.9 × 76.2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e)

 

19세기 후반

사조 해설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840~1916,프랑스)
작가소개
신비, Mystère/Mystery
1910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상징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소박파 (Naive Art)

19세기 말
사조 해설 

 

 

 

 

앙리 루소 (Henri Rousseau, 1844~1910,프랑스)
작가소개
노트르담, Notre Dame: View of the Ile Saint-Louis from the Quai Henri IV
1909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소박파
The Phillips Collection

 

 

 


 

앙티미즘 (Intimism)

 

20세기 초

사조 해설

 

 

  

 피에르 보나르
(Pierre Bonnard, 1867~1947, 프랑스)
작가소개

초봄,  Early Spring
1908
사조 : 앙티미즘, 나비파
The Phillips Collection

 

 

 

상징주의와 폴 고갱에게서 영감을 받아
"나비파"를 결성해 활동했으며
가정적 친밀함을 테마로하여 실내 정경을 조용하지만 미묘하게 그리는
"앙티미즘 (친애하는,친밀한의 뜻)" 회화로 대중의 사랑을 받음

 

 

 


 파리파 (École de Paris)

20세기 초

사조 해설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adeo Modigliani,1882~1920, 이탈리아)
작가소개
엘레나 포볼로즈키,
Elena Povolozky
1917
사조 : 파리파
The Phillips Collection

 

 

 

모딜리아니, 관용의 정신을 가졌던 프랑스 예술가
엘레나 포볼로즈키에 대한 존경심을 독창적 초상화에 담다.
36살의 나이에 결핵으로 생을 마감한 모딜리아니는
20세기의 어떤 유파로부터도 자유로운 화가다.
모딜리아니의 전체 작품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모티브는 ‘사람’으로,
자신의
모습과 사랑하는 여인의 모습을 화면에 담았다.
그의 초상화의 핵심은 눈동자이다.
눈동자가 없는 눈, 초점 없는 파란 눈은
어디를 바라보고 있는지 알 수 없다.
모딜리아니가 그리고자 했던 것은 보이지 않는 내면 세계이었다.

 

 

 


 

 야수파(野獸派, Fauvisme)

20세기 초

 사조 해설

 

 

 

 앙드레 드랭 (Andrè Derain, 1880~1954,프랑스)
작가소개
무용수 마노, Mano, Dancer
1924~1928
The Phillips Collection

 

 

 야수파의 선구적 인물 앙드레 드랭,
밝은 색체와 대담하고 생동감 넘치는 작품을 선보이다.
드랭은 많은 프랑스 예술가들처럼 발레 무대의상과 세트 디자인을 제작하였고,
이 작품의 "무용수 마노"는 러시아 발레단의 멤버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조르주 루오 (Georges Rouault, 1871-1958, 프랑스)
작가소개
서커스 트리오, Circus Trio Artist
1924
사조 : 야수파
The Phillips Collection

 

 

광대나 피에로를 인간사를 벗어난 자유의 상징인 동시에
수난당한 그리스도의 또다른 모습으로 보다,
 

 

 

 

 

 

 라울 뒤피 (Raoul Dufy, 1877 ~ 1953, 프랑스)
작가소개
화가의 아틀리에, The Artist's Studio
1935
사조 : 야수파
The Phillips Collection

 

 

 

삶의 어두운 측면대신 빛과 색의 축제를 정열적으로
표현하기 원했던 라울 디피
"나의 눈은 태어날 떄 부터 추한 것을 지우도록 되어 있다"
위 작품은 칸딘스키가 대상의 구체적인 재현에서 이탈하여
선명한 색채로 음악적이고 다이내믹한 추상표현을 한 것으로 보인다.
 

 

 

 


  입체주의/입체파 (立體派, Cubism)

 

20세기 초

사조해설

 

 

 

 

 

조르주 브라크 (Georges Braque, 1882~1963, 프랑스)
작가소개

포도와 클라리넷이 있는 정물, Still Life with Grapes and Clarinet
1927
사조 : 입체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피카소와 함께 입체주의를 창시하고 발전시킨 조르주 브라크.
오려낸 종이조각들을 캔버스에 붙이는 "파피에 콜레"기법을 처음 시도했다.
 

 

 

 

 

 

파블로 피카소 (Pablo casso, 1881~1973, 스페인)
작가소개

투우, A bullfight
1934
사조 : 입체주의
버스에 유채
 
The Phillips Collection

 

 

 

입체주의 창시자 파블로 피카소.
위는 <투우>를 형상화한 피카소의 입체주의를 대표하는 그림이다.
스페인 태생의 미술가 파블로 피카소는 대단한 투우 팬이었고,
934년에 스페인 각지를 여행하면서 투우를 소재로 그림을 그렸다.
이 작품은 야만적인 황소와 백마(白馬)가 충돌하는 장면이
입체주의 화법으로 화려하게 그려져 있다.
투우사에게 찔린 황소는 피를 흘리고 있고,
벌어진 상처에서 피가 쏟아지고 있는 말은 괴성을 지르고 있다.
 

 

 

 

 

파블로 피카소
녹색모자를 쓴 여인, Donna con cappello verde, Woman with Green Hat
1939
캔버스에 유채, 25 5/8 x 19 3/4 in
사조 : 입체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파블로 피카소
푸른방, Blue room
The Phillips Collection

 

 

 

피카소 청색시대에 그려진 다소 우울한 회회들과 마찬가지로 "푸른 방"은
19세기의 세기말적 분위기에 상응하는 상징적 언어로,
혹은 파리의 한 젊은 외국인인 피카소 자신의 고독을 기록한 언어로 읽혀 질수 있다.
"푸른방"에서 피카소는 회화에서처럼 비애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인물의 자세를 최대한 활용한다.
작품의 배경색인 푸른방색은 낭만주의 색채 언어에서 정신적인 갈망을 의미한다.
'푸른방"에서 평면적인 인물을 단순화시킨 윤곽과 고요함
그리고 색채는 퓌비 드 샤반이 먼저 보여
준 화풍이기도 했다.
푸른방은 피카소가 19살 때 그린 작품으로
그림 속에는 한 여인이 화실에서 목욕을 하고 있다.
이 그림은 2008년 첨단 적외선 영상기술을 통해
처음으로 이 이미지가 '수염이 난 남성의 초상'임이 드러났고,
지난 5년간 전문가들이 각종 첨단 기술을 동원해 이 초상화의 실체를 밝혀냈다.
그 결과 피카소가 이미 완성한 초상화 위에 '푸른 방'을 다시 그렸음을 확인했다.
이제는 이 그림 속 남성이 누구인지에 호기심이 쏠리고 있다.
감춰진 그림 속에 등장하는 이 남성은 나비넥타이를 매고,
손으로 머리를 괴고 있다. 그 손가락에는 반지 3개가 끼워져 있다.
전문가들은 이 남성이 피카소의 자화상이 아니라
1901년 첫 전시회를 마련해준 프랑스의 유명 화상으로 추정된다.

 

 

 

 

:후안 그리스 (Juan Gris, 1887~1927, 스페인)
작가소개

신문이 있는 정물, Still Life with Newspaper
1916
사조 : 입체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표현주의 (表現主義, expressionismus )
사조해설
추상주의/추상파(抽象派, abstractionism)
사조 해설
20세기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1866~1944, 러시아)
작가소개
가을 II, Autumn II
1912
사조 : 추상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추상미술의 아버지 칸딘스키,
색채와 선, 면 등 순수한 조형요소 만으로
음악과 같은 감동을 주다

 

 

 

 

 

 

오스카 코코슈카 (Oskar Kokoschka, 1886~1980, 영국)
작가소개

쿠르마요르 산과 거인의 이빨, 
Courmayeur et les Dents des Géants
사조 : 표현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표현주의 화가인 코코슈카
교회의 스테인드 그라스와 바로크 양식의
프레스코에서 예술적 감명을 받았다.



 

 

조지아 오키프 (Georgia O'Keeffe, 1887?1986,미국)
작가소개
붉은 언덕과 좆 호수, Red Hills, Lake George
1927
캔버스에 유채  27 x 32 in
The Phillips Collection

 

 

미국 모더니즘의 독보적인 여류화가,
불게 타올랐던 그녀의 열정을 본다

 

 

 

 

 

아서 도브 (Arthur G. Dove, 1880?1946, 미국)
작가소개
아침 해, Morning Sun
1935
캔버스에 유채  20 x 28 in
The Phillips Collection 

 

 

색채와 형태의 추상적 언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들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추상표현주의 (抽象表現主義,
Abstract expressionism, Action Painting)

20세기 중반

사조해설

  

 

 

 

 잭슨 폴록 (Paul Jackson Pollock, 1912~1256, 미국),
작가소개
구성,
Composition
1938~1941 경
사조; 추상표현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20세기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액션 페인팅으로 혼을 불어넣는 추상표현주의를 창시함

 

 

 

 

 

 

아돌프 고틀리브 (Adolph Gottlieb,1903~1974 미국),
작가소개
춘분, Equinox
1963
사조; 추상표현주의
The Phillips Collection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인 작가중의 한사람.
"내게있어 추상은 추상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시대의 사실주의다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1903~1970, 미국)
작가소개
무제, Untitled
1968
사조; 추상표현주의
The Phillips Collectio

현대 추상미술의 대가, 단순한 형태와 새에 생명력을 불어넣다.

 

 


 

관련링크

 

서양미술 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