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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 Culture]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2)

by PEOPLE 2NATURE 2014. 12. 6.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2)

 

낭만주의 ~ 신인상주의 

 

미술은 시대적 상황에 영향을 받고, 시대에 따라 미술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 변하게 되는데
그 변화의 흐름을 미술사조(潮) 라고 한다
.
중세 이후의 서양회화의 미술사조와 대표적인 화가와 작품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본 내용은 개인 참고용이며 비전문가의 시각으로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대층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상당한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오류가 발견되면 수시로 수정한다.
사진은 공개된 것 중 비교적 크고 선명한 그림을 골랐다. 

(그림 위를 누르면 확대)

 


낭만주의 (浪漫主義, Romanticism, Romantism)

19세기초

사조해설

 

특징 :

- 낭만주의(浪漫主義)의 로망이라는 어휘는 속어로 쓰인 문학을 의미한 중세 프랑스어 'Romanz'에서 유래

- 신고전주의의 질서와 규범적인데 반하여 직관과 감성, 상상력을 발휘하여 색채와 분위기를 중시

- 객관보다는 주관을, 지성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하고, 또 개성을 존중하여 자아의 해석을 주장하고,

   격정적·정서적으로 자유를 구하여 상상하는 대로 무한한 것에 동경

- 인간 이성의 한계를 벗어난 초월적인 숭고의 미, 또는 중세적이고 이국적인 주제를 표현하기도 함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는 서로 공존하며 영향을 주고 받음.

 

시대적배경 :

- 프랑스 대혁명을 비롯한 혁명의 전파

- 유럽의 사상적 토대인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음

 

대표 미술가 :

   프란시스코 고야 (Francisco Jose de Goya y Lucientes, 1746~1828, 스페인) 작가소개
   웨젠 들라크루아 (Eugène Delacroix 1798~1863, 프랑스), 작가소개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 (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 독일), 작가소개
   윌리엄 터너 (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1775~1851, 영국), 작가소개
   테오도르 샤세리오 (Théodore Chasseriau 1819~1856, 프랑스), 작가소개

 

 

키오스섬의 학살 The Massacre at Chios ( 웨젠 들라크루아 )

1824

캔버스에 유채,419×354㎝

사조 : 낭만주의

파리 루브르박물관

작품해설

 

 

민중을 이끄는 여신,  Le 28 juillet 1830 : la Liberte guidant le peuple ( 웨젠 들라크루아)

1830
캔버스에 유채, 260x325cm

사조 : 낭만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1808년 5월 3일 몽클로아의 총살 Execution of the Defenders of Madrid, 3rd May, 1808 

프란시스코 고야

18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98 x 164 cm

사조 :낭만주의

작품해설

 

 

 

 

옷을 벗은 마하 La Maja Vestida (프란시스코 고야)
1800 년경
캔버스에 유채, 97x190cm

사조 : 낭만주의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작품해설

 

 

 

카를로스4세의 가족, La Familia de Carlos IV (프란시스코 고야)

1800~1801 년 경

캔버스에 유채, 280 x 336cm 

사조 : 복합 (고야는 로코코에서 낭만주의까지 걸침)

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작품해설

 

 

 

파라솔, The Parasol (프란시스코 고야 )

1777

캔버스에 유채, 104 x 152cm

사조 : 낭만주의 (고야의 초기 작품으로 로코코적 요소 가미됨)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작품해설

 

 

바람부는날 Windy Day (윌리엄 터너)
 1808~1809
캔버스에 유채, 91.5 x 120.6cm

사조 : 낭만주의
맨체스터 대학교, 테블리 하우스 컬렉션

작품해설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 )
 18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94.5 x 74.8 cm

사조 : 낭만주의
함부르크 아트센터

작품해설

 

 

  

샤세리오 양들 (두 자매) Mesdemoiselles Chasseriau dit les deux soeurs (테오도르 샤세리오)
19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180 x 135 cm
사조 : 낭만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샘가에 목욕하고 잠자는 여지 Bather sleeping near a spring (테오도르 샤세리오)
1850

캔버스에 유채, 137 x 210 cm

사조 : 낭만주의
프랑스 아비뇽 칼배미슬관 
 

 


사실주의/자연주의(寫實/自然主義, realistic art/Naturalism)

19세기 중반

 

사조해설(사실주의),

사조해설(자연주의)

 

 

특징 :
- 실재하는 현실을 주관적으로 변형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함

- 자연대상을 형식화하거나 주관적으로 변형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재현하고자 함

-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로서 쿠르베와 도미에, 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사조임

 

시대적배경 :
- 자연과학 및 기술의 발달에 의한 자연과 사회현실에 대한 관심의 고조

- 계몽주의 사상의 파급, 프랑스 대혁명을 통한 민주주의 사회의 도래와

- 실증주의 철학의 확산, 산업혁명, 마르크스 ·엥겔스에 의한 사회주의의 등장

 

대표 미술가 : 
   귀스타브 쿠르베 (Gustave Courbet 1819~1877, 프랑스),'사실주의 미술을 최초로 선언한 화가", 작가소개

   장 프랑수아 밀레 (Jean François Millet 1814~1875, 프랑스), 작가소게

  오노레 도미에 (Honoré Daumier 1808~1879, 프랑스), "19세기 최고의 풍자가", 작가소개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 (Jean-Baptiste Camille Corot, 1796~1875, 프랑스), 작가소개

 

 

 

 

돌 깨는 사람들 Les Casseurs de pierre (귀스타브 쿠르베)

1849

유화, 159 x 259 cm

사조: 사실주의

독일 드레스덴 국립 미술관

작품해설

 

 

 

 오르낭의 매장 Un enterrement à O mans ( 귀스타브 쿠르베  
1849~1950

캔버스에 유채, 311.5 x 668 cm

사조: 사실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잠 Le sommeil ( 귀스타브 쿠르베 )
1866

캔버스에 유채, 135 x 200 cm

사조 : 사실주의
프랑스  아비뇽 프티팔레 미술관 

작품해설

 

 

   

이삭줍는 사람들 Les glaneuses ( 장 프랑수아 밀레 )
1857

캔버스에 유채, 83.6 x 111 cm

사조 : 자연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만종 L'Angélus ( 장 프랑수아 밀레 )
1857~1859

캔버스에 유채, 55.5 x 66 cm

사조: 자연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삼등열차 The Third-Class Wagon/Carriage ( 오노레 도미에 )
1862

캔버스에 유채, 65 x 90 cm

사조 : 자연주의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작품해설

 

 

 

모르트퐁텐의 추억, Souvenir de Mortefontaine (카미유 코로)

1864년

캔버스에 유채, 65×89cm

사조 : 자연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인상주의/인상파(印象主義, Impressionism art) 

19세기 후반

사조해설

 

 

특징 :

 - 인상주의(主義)는 모네의 작품 “인상·일출(日出)”이라는 풍경화의 제명에서 불리기 시작함.  

 - 빛에 대해 예민한 관찰을 기본으로 하며,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의 특별히 인상적인 면을 묘사하고자 노력함

 -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색채ㆍ색조ㆍ질감 자체에 주된 관심을 둠. 

 

시대적배경 :

 - 사실주의 이전 화가들이 궁정소속으로 기득권의 시선을 반영하였다면 이들은 일반 시민으로서 본격적인 미를 추구

 -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이고,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시기

 - 사진술의 발명으로 더 이상 사물을 똑같이 그리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색다른 스타일의 그림을 추구함.
    즉,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없고 남는 것은 인상밖에 없어지는 경향

 -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회화운동으로 영향이 아메리카와 동양에까지 미침

 

대표 미술가  :

 -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작가소개

 - 카미유 피사로 (Camille Pissarro, 1830~1903, 프랑스), 작가소개

 - 알프레드 시슬레 (Alfred Sisley, 1839~1899), 작가소개

 - 에드가  드가 (Edgar Degas, 1834~1917), 작가소개

 - 에두아르 마네 (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인상주의의 아버지",  작가소개

 - 오귀스트 르누아르(초기)(Auguste Renoir, 1841~1919, 프랑스), 작가소개

 

 

 

인상: 해돋이, Impression: Sunrise (클로드 모네)

1872

캔버스에 유채, 48 x 63 cm

사조 : 인상주의

마르모탕 미술관

작품해설

 

 

야외사생 수련, 양산을 든 여인

Study of a Figure Outdoors: Woman with a Parasol, facing left (클로드 모네) 

1886

캔버스에 유채, 131×88㎝

사조 : 인상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풀밭 위의 점심 식사, Le Déjeuner sur l'herbe (에두아르 마네)

1863

캔버스에 유채, 208x 264.5 cm

사조 : 인상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봄, Spring (Jeanne de Marsy) (에두아르 마네)

1881

캔버스에 유채, 51x 73 cm

사조 : 인상주의

빙엄 컬렉션

작품해설

 

 

피리부는 소년, Le fifre (에두아르 마네)

1860

캔버스에 유채, 161x 97 cm

사조 : 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스타, l'Etoile ou Danseuse sur scène (에드가 드가)

1876~1877

파스텔, 58x 42 cm

사조 : 인상주의

파리 루브르박물관

작품해설

 

 

 

두자매, Two Sisters(On the Terrace) ( 오귀스트 르누아르)

1881

캔버스에 유채, 100.6x 81 cm

사조 : 인상주의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작품해설

 

 

 

 책읽는 소녀, La Lecture ( 오귀스트 르누아르 )

19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55 x 65 cm

사조 : 인상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Bal du Moulin de la Galette ( 오귀스트 르누아르 )

1876

캔버스에 유채, 131x175cm

사조 : 인상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선상파티의 점심, The Luncheon of the Boarding Party ( 오귀스트 르누아르 )

1881

캔버스에 유채, 130x173cm

사조 : 인상주의

Phillps Collection, Washington

작품해설

 

서리 내린 밭에 불을 지피는 젊은 농부 (밭 태우기)

Jeune paysanne faisant du feu, gelée blanche, ou la brûle des champs (카미유 피사로)

19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92.7x 93.3 cm

사조 : 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루브시엔느의 마쉰 길, Chemin de la Machine, Louveciennes (알프레드 시슬레)

1873

캔버스에 유채, 54.5 x 73 cm

사조 : 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후기 인상주의 (後期印象主義)

19세기 후반

사조해설

 

특징 :

 인상파 화가들이 도시적인데 비해 후기인상파는 향토적이며 강한 개성을 나타냄.

 - 인상파, 신인상파 색채 이론의 효과를 생각하며 객관적인 대상을 밝게 그리려고 한데 비하여

   후기 인상파는 자연과 작품과는 별개의 독립된 세계라는 생각을 가짐

- 주관적으로 작가 자신의 강열한 개성을 강조하여 표현함

 

 

시대적배경 :

- 초기 인상주의의 진보적 계승 

- 인상주의자들 이후 유럽 각지에서 주목 받은 20세기 초까지의 진보적인 화가들을 아우르기 위해
   이들 작가의 사후에 붙여진 명칭

 

 

대표 미술가  :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델란드), 작가소개

   폴 고갱 (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 작가소개

   폴 세잔 (Paul Cézanne, 1839~1906, 프랑스), 작가소개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 (Henri de Toulouse-Lautrec, 1864~1901, 프랑스), 작가소개

 

 

 

별이 빛나는 밤, The Starry Night (빈센트 반 고흐)

1889

캔버스에 유채, 73.7 x 92.1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뉴욕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파이프를 물고 귀에 붕대를 한 자화상
Self Portrait with Bandaged Ear and Pipe
 (빈센트 반 고흐) 

1889

캔버스에 유채, 51 x 45 cm

개인소장

작품해설

 

 

 

 해바라기, Sunflowers (빈센트 반 고흐) 

1888

캔버스에 유채, 91 x 72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뮌헨 노이에 피나코텍

작품해설(유사작품 포함)

 

 

 

까마귀가 있는 밀밭, Wheatfield with Crows (빈센트 반 고흐) 

1890

캔버스에 유채. 50.5 x 103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반 고흐 미술관

작품해설

 

 

 

 

감자먹는 사람들, The Potato Eaters (빈센트 반 고흐) 

1885

캔버스에 유채. 81.5 x 114.5 cm

사조 : 후기 인상주의

반 고흐 미술관

작품해설

 

 

타히티의 여인들, Femmes de Tahiti ou Sur la plage (  고갱)

1891

캔버스에 유채, 69 x 91.5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Autoportrait au Christ jaune (  고갱)

1890~1891

캔버스에 유채, 38 x 46 cm

사조: 후기인상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갈 것인가?
Where do we come from? Who are we? Where are we going? (  고갱)

1897

캔버스에 유채, 141 x 376 cm

보스턴 미술관

작품해설

 

 

 

이아 오라나 마리아, Hail Mary (  고갱)

1891

캔버스에 유채, 87.7 x 113.7 cm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작품해설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 Les Joueurs de cartes (폴 세잔)

1890/1895경

캔버스에 유채, 47.5 x 57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사과와 오렌지, Pommes et oranges (폴 세잔)

1895~1900경

캔버스에 유채, 74 x 93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생트 빅투아르 산, La Montagne Sainte-Victoire (폴 세잔)

1887~1890경

캔버스에 유채, 65 x 92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물랭 루즈에서의 춤, La danse au Moulin Rouge (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 )

1890

캔버스에 유채, 116 x 150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필라델피아 미술관

작품해설

 

 

 

화장, la toilette (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 )

1896

마분지에 유채, 67 x 54 cm

사조 : 후기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신인상주의 (新 印象主義)

19세기 후반

 

사조해설

 

 

특징 :

 - 인상파의 수법을 더욱 과학적으로 추구한 미술 사조로 19세기 말엽에 주장한 회화의 경향임.

 - 신인상파는 광선 효과와 색채 분할의 기법을 응용하기 때문에 '점묘파'라고도 함
 - 점묘주의 혹은 분할주의는 캔버스에 색칠을 할 때 순색(純色)만을 사용하되 이를 일체 팔레트에서 뒤섞지 않고
   작은 점으로 찍어나가는 방법을 말함. 색조의 순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는 이의 망막에서
    중간색이 형성되므로 더욱 강렬하고 밝은 색채 효과를 거둠.

 

시대적 배경 :

 - 미술의 과학화 체계화 경향

 - 튜브물감, 사진기 발명, 광학(光學)과 색채이론 발전

 

대표 미술가 :  

  조르주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891, 프랑스), 작가소개

  폴 시냐크 (Paul Signac, 1863~1935, 프랑스), 작가소개

  테오 반 리셀베르그 (Théo van Rysselberghe, 1862~1926. 벨기에), 작가소개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 조르주 쇠라 )

1884~1886

캔버스에 유채, 207.5 x 508 cm

사조 : 신인상주의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

작품해설

 

 

 

아스니에르에서 물놀이하는 사람들, Bathers in Asnières ( 조르주 쇠라 )

1883 ~ 1884

캔버스에 유채, 300 x 200 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작품해설

 

 

 

우물가의 여인들, Femmes au puits, (폴 시냐크)

1892

캔버스에 유채, 195 x 131 cm

사조 : 신인상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아비뇽 교황청, Le château des Papes à Avignon (폴 시냐크)

1909

캔버스에 유채, 73.5 x 92.5 cm

사조 : 신인상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돛단배와 강 하구, Voiliers et estuaire, (테오 반 리셀베르그)
1892~1893경

캔버스에 유채, 61x50cm

사조 : 신인상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관련링크

 

서양미술 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1)
 

서양미술 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