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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문화재]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 작품 요약 (1)

by PEOPLE 2NATURE 2014. 10. 24.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1)

 르네상스~ 신고전주의 미술   

미술은 시대적 상황에 영향을 받고, 시대에 따라 미술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 변하게 되는데
그 변화의 흐름을 미술사조(美術思潮) 라고 한다
.
중세 이후의 서양회화의 미술사조와 대표적인 화가와 작품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본 내용은 개인 참고용이며 비전문가의 시각으로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대층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상당한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오류가 발견되면 수시로 수정한다.
사진은 공개된 것 중 비교적 크고 선명한 그림을 골랐다

(정리 : 戊洋)

 

 -그림 위를 누르면 확대 - 


르네상스 미술 (Renaissance art)

15~16세기

사조해설 

 

특징:

- 르네상스는 부활(復活), 재생을 뜻하며 기독교 중심의 중세미술에 반발하여
  고대 그리스ㆍ로마미술로 돌아가 인간성 회복에 중점을 둠
- 원근법이 성립, 자연에의 과학적 접근, 신체 해부학적 구조에 따른 사실적ㆍ정확한 표현 등을 추구

 

시대적 배경 :

- 교황의 권위 약화로 인한 중세국가 퇴조, 신항로 발견, 인쇄술, 종교개혁의 영향
- 시민계급의 등장과 무역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메디치가의 후원

 

대표 미술가 :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 ~ 1519, 이탈리아), 작가소개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1475 ~ 1564, 이탈리아), 작가소개

라파엘로 산치오 (Raffaello Sanzio,1483 ~ 1520, 이탈리아), 작가소개

얀 반 에이크 (Jan van Eyck, 1395 ~ 1441, 네델란드), 작가소개

산드로 보티첼리 (Sandro Botticelli 1445 ~ 1510, 이탈리아), 작가소개

베첼리오 티치아노 (Titian/Tiziano Vecellio, 1488~1576, 이탈리아), 작가소개

대 피테르 브뢰헬/브뤼겔 (Pieter Brueghel the Elder, 1525~1569, 네델란드), 작가소개

히에로니무스 보쉬 (Hieronymus Bosch, 1450경~1516, 네델란드), 작가소개

 

모나리자, Mona Lisa (레오나르도 다빈치)

1503~06년
나무판 위에 유채, 77×53cm
파리 루브르미술관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최후의 만찬, The Last Supper (레오나르도 다빈치)

1495~1497
회벽에 유채와 템페라, 460x880cm
밀라노 산타마리아 델라 그라치에 성당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리타의 성모, Madonna Litta (레오나르도 다빈치)
1490~1491
캔버스에 유채, 42 × 33 cm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지 박물관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천지창조, Genesis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1508∼1512년
프레스코, 41.2×13.2m
로마 바티칸 궁전 시스티나성당 천장화
사조:르네상스
작품해설 

 

아담의 창조,The Creation of Adam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위 천지창조 중의 일부

 

최후의 심판, Last Judgement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1534∼1541년
프레스코, 13.7×12.2m
로마 바티칸 궁전 시스티나성당 제단위 벽

사조:르네상스
작품해설

 

쿠퍼의 (작은) 성모, The Small Cowper Madonna (라파엘로 산치오)

1504~1506
목판에 유채, 43x58cm
워싱턴 내셔널갤러리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대공의 성모, Madonna Granduca (라파엘로 산치오)

1505
목판에 유채,  84x55cm
플로렌스 Pitti Palace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시스티나 성모, Sistine Madonna (라파엘로 산치오)
1513~1514
캔버스에 유채, 265x196cm
독일 드레스덴 미술관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아테네 학당, Scool of Athens (라파엘로 산치오) 
1510~1511
프레스코화, 700x500cm 
서명의 방, 로마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겐트 제단화, 신비한 어린 양의 제단화, Gent Altarpiece (얀 반 에이크)

1426 ~ 1432경
목판에 유채, 461x350cm
네델란드 겐트(강)의 세인트 바프(상 바본) 대성당
작품해설

   

아르놀피니의 결혼, The Arnolfini Marriage (얀 반 에이크)
1434년
오크에 유채, 82x60㎝
런던 내셔널 갤러리
사조 : 르네상스
작품해설

 

비너스의 탄생, The Birth of Venus (산드로 보티첼리)

1485경
캔버스에 템페라, 172.5×278.5㎝
피렌체 우피치미술관 
사조:르네상스
작품해설

 

 바벨탑, Tower of Babel (피테르 브뢰헬)
1563
참나무 패널, 유화
오스트리아 빈, 미술사박물관
작품해설

 

유아 대학살, Massacre of the Innocents (피테르 브뢰헬)
1565~1567
판넬에 유채,111 ×160cm
오스트리아 비엔나, Kunsthistorisches Museum/Museum of Art History
작품해설

 

우르비노 비너스, Venus of Urbino (베첼리오 티치아노)
1538
캔버스에 유채, 165 Ⅹ 119 cm
피렌체 우피치미술관
작품해설

   

참회하는 마리아 막달레나, Penitent Magdalene (베첼리오 티치아노)
1565
캔버스에 유채, 119 × 98 cm
상트 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
작품해설

 

쾌락의 정원, The Garden of Earthly Delight (히에로니무스)
1500 경 
패널에 유채, 195 × 220 cm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작품해설

   


 바로크 미술(Baroque art)

17~18세기 

사조해설 

특징

- 바로크는 포르투칼어의 '비뚤어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의 이성적 규칙에 의한
  지나친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부터 발전
- 고전적인 균형, 조화의 세계에 비하여 유동적이고 강렬한 남성적인 감각이 강조
- 화려하고 숭고하게 강조된 신체, 신화적 배경 등 

 

시대적 배경 :

- 각국의 전제왕권 확립(루이 14세, 펠리페 2세 등)
-
베르사이유 궁전 등 거대한 궁전 건설

 

대표 미술가 :

카라바조 (Michelangelo da Caravaggio, 1573~1610, 이탈리아), 작가소개

렘브란트 판 레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1669, 네델란드), "빛의 화가", 작가소개

페테르 루벤스 (Peter Paul Rubens, 1577-1640, 벨기에),"바로크의 제왕",  작가소개

디에고 벨라스케스 (Diego Rodriguez de Silvay Velâzqez, 1599~1660, 스페인), "화가중의 화가", 작가소개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베르메르, Johannes Vermeer/Jan Vermeer,1632~1675, 네델란드), 작가소개

귀도 레니 (Guido Reni , 1575~1642, 이탈리아), "제2의 라페엘로", 작가소개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치는 유디트, Judith Beheading Holofernes (카라바조)
1598 ~ 1599
캔버스에 유채, 145 x 195cm
사조 : 바로크
로마 국립 고대미술관
작품해설 

 

 

의심하는 토마스, The Incredulity of Saint Thomas (카라바조)
1601 ~ 1602
캔버스에 유채, 107x 146cm
사조 : 바로크
포츠담 신궁전
작품해설 

 

이삭의 희생, Sacrifice of Isaac (카라바조)
1594 ~ 1596
캔버스에 유채, 135 x 104 cm
사조 : 바로크
피렌체 우피치미술관
작품해설

     

야경, 야간순찰 The Night watch (렘브란트 판 레인)
1642년
캔버스에 유채, 363×437cm
사조 : 바로크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작품해설

    

니콜라스 튈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La leçon d'anatomie du docteur Nicolaes Tulp(렘브란트판 레인)
1632년
캔버스에 유채, 169.5 x 216.5cm
사조 : 바로크
헤이그 마우리츠하이스 미술관
작품해설

 

돌아온 탕자,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 (렘브란트 판 레인)
1668~1669년
캔버스에 유채, 264.2×205.1cm

사조 : 바로크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슈미술관
작품해설

    

34세의 자화상,Self Portrait at the age of 34 (렘브란트 판 레인)
1640년
캔버스에 유채, 102×80cm

사조 : 바로크
런던 내셔널 갤러리
작품해설

 

십자가로 부터 강하, Descent from the Cross (페테르 루벤스)
1611~1614년
목판에 유채, 421×464cm
사조 : 바로크
벨기에 안트베르펜 성모 대성당
작품해설

   

마리 드 메디시스의 생애 연작중에서 (대관식), The Coronation of Marie de' Medici (페테르 루벤스)
17세기
캔버스에 유채, 394X727cm
사조 : 바로크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땅과 물의 만남/대지와 물의 결합
The Union of Earth and Water (페테르 루벤스)
1618
캔버스에 유채, 222.5×180.5cm
사조 : 바로크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슈미술관
작품해설

 

시몬과 페로 (로마인의 자비)
Cimon and Pero (페테르 루벤스)
1630년경
캔버스에 유채, 155 x 190cm
사조 : 바로크
암스테르담 레이크스 미술관
작품해설

 

시녀들, Las Meninas (디에고 벨라스케스)
1656 경
캔버스에 유채, 316 x 276cm
사조 : 바로크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작품해설

     

 

브레다 성의 항복, The Surrender of Breda (디에고 벨라스케스)

1634~1935  

캔버스에 유채, 367 x 307cm
사조 : 비로크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작품해설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1666 경
캔버스에 유채, 44.5 x 39 cm
헤이그 마우리츠하이스 미술관 
사조 : 바로크
작품해설

     

성 막달라 마리아, Saint Mary Magdalene (귀도 레니)
1634 ~ 1635경
캔버스에 유채, 79.3 x 68.5cm
사조 : 바로크 
런던 내셔널 갤러리
작품해설

 


 로코코 미술 (Rococo Art)

18세기

 사조해설

   

특징

- 바로크의 충만한 생동감이나 장중한 위압감에 비해 로코코는 화려한 색채와 섬세한 장식 등으로 표현
- 왕실 예술에서 귀족과 부르조아의 예술로 변모
- 귀족들의 주거환경을 장식하기 위해 에로틱한 주제나 아늑함과 감미로움, 개인의 감성적 체험을 표출함

 

시대적 배경 :

- 로코코는 바로크나 르네상스처럼 한 시대를 대표하는 사조는 아님.
- 18
세기는 로코코,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가 병존하는 시대이며 서로간에 영향을 주고받았음.
-
72년간 루이 14세 기간중 소모적인 전쟁과 국가 부채, 과다한 세금으로 부터 벗어남
- 어린 루이15세의 섭정 오를레앙 공작 시기에 자유와 기쁨 들뜬 프랑스 시기

 

대표 미술가 :

장 안투안느 와토 (Jean Antoine Watteau 1684-1721, 프랑스), 작가소개 

프랑수아 부셰 (Francois Boucher 1703-1770, 프랑스), 작가소개

샤르댕 (chardin, Jean-Baptiste-Simeon, 1699~1779, 프랑스) 작가소개

엘리자베스 루이즈 비제-르 브룅 (Elizabeth Louise Vigée-Le Brun, 1755~1842, 프랑스), 작가소개

 

키테라섬의 순례, 시테라 섬의 출항 The Embarkation for Cythera (장 안투안느 와토)
1717
캔버스에 유채, 128 x 193cm
사조 : 로코코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 Portrait of Madame de Pompadour (프랑수아 부셰)
1758
캔버스에 유채, 164 x 212cm
사조 : 로코코
뮌헨 알테 피나코텍
작품해설

     

쉬고있는 소녀 오머피양, Portrait of Marie-Louise O'Murphy, mistress to Louis XV of France (프랑수아 부셰)
1752
캔버스에 유채, 73 x 59cm
사조 : 로코코
뮌헨 알테 피나코텍 
작품해설

    

비너스의 화장,The Toilet of Venus (프랑수아 부세) 
 
1751
캔버스에 유채, 108.3 x 85.1 cm
사조 : 로코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작품해설

    

시장에서 돌아옴, Back from the Market  (샤르댕)
1739
캔버스에 유채, 47x38cm
사조 : 로코코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소개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1755-1793), La reine Marie-Antoinette dit "à la Rose" (브룅)
1783
캔버스에 유채, 113 x 87 cm
사조: 로코코
베르사이유와 트리아농 궁
작품해설

 


신고전주의 (新古典主義, Néo-Classicisme) 

18세기 중엽~19세기초

 

사조해설

 

 특징 :

- 고전, 고대(그리스∙로마)의 부활을 목표로, 고고학적 정확성에 강한 관심을 두고
  합리주의적 미학을 추구 
-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남.
- 고전적 내용, 역사적 내용, 엄숙함, 공공을 위해 개인을 희생하는 모습,
  
애국심, 영웅적 모습 등을 강조하기도 함
- 질서와 규범에 입각하여 선과 형태를 중시하고, 내용에 있어서도
  그리스 로마의 역사와 신화 주제를 많이 탐구

 

시대적 배경

- 루이 14세(바로크)의 죽음 이후 중앙집권이 약화되고,
  이후의 향락(로코코)과 퇴폐적 타락한 문화에 대한 싫증

- 화산폭발로 묻혀진 로마 폼페이의 대규모 발굴
- 영국에서 시작된 신고전주의는 프랑스에서 절정을 맞이함

 

대표 미술가 : 

자크 루이 다비드 (Jacques Louis David, 1748~1825, 프랑스), 작가소개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Jean-Auguste-Dominique Ingres, 1780~1867, 프랑스), 작가소개

프랑수아 파스칼 시몽 제라르 남작 (Francois Pascal Simon Gérard baron, 1770~1837, 프랑스), 작가소개

클로드 베르네 (Claude Joseph Vernet (1714~1789, 프랑스), 작가소개

피에르 폴 프뤼동 (Pierre-Paul Prud'hon, 1758 ~ 1823.2, 프랑스) 작가소개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 Napoleon Crossing the Alps  (자크 루이 다비드)
1801
캔버스에 유채, 272 X 230cm
사조: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소크라테스의 죽음, La Mort de Socrate  (자크 루이 다비드)
1787
캔버스에 유채, 197 X 130cm
사조: 신고전주의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작품해설

 

 호라티우스의 맹세, Oath of the Horatii, Le Serment des Horace (자크 루이 다비드)
19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330 x 425 cm
사조 :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마라의 죽음, Death of Marat (자크 루이 다비드)
1793
캔버스에 유화,165×128.3cm
사조 : 신고전주의
벨기에 브뤼셀왕립미술관
작품해설 

    

그랑드 오달리스크 ,La Grande Odalisque (앵그르)
1819
캔버스에 유채, 91 x 162 cm
사조: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발팽송의 목욕하는 여인, Baigneuse de Valpinçon (앵그르)
1808경
캔버스에 유채, 146 x 97 cm
사조: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프시케와 에로스 Psyche et l'Amour (제라르)
1798
캔버스에 유채, 186 x 132 cm
사조: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청명한 달빛이 비치는 항구, La Nuit : un port de mer au clair de lune (베르네)
18세기경
캔버스에 유채, 98 x 164 cm
사조 :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작품해설

    

황후 조제핀, L'Impératrice Joséphine (프뤼동)
1805
캔버스에 유채, 244 x 179 cm
사조 : 신고전주의
파리 루브르박물관
작품해설


 관련 링크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2)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