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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문화재]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3)

by PEOPLE 2NATURE 2014. 12. 6.

 

  

서양 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3)

상징주의 ~ 현대미술 

 

미술은 시대적 상황에 영향을 받고, 시대에 따라 미술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 변하게 되는데
그 변화의 흐름을 미술사조(潮) 라고 한다
.
중세 이후의 서양회화의 미술사조와 대표적인 화가와 작품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본 내용은 개인 참고용이며 비전문가의 시각으로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대층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상당한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오류가 발견되면 수시로 수정한다.
사진은 공개된 것 중 비교적 크고 선명한 그림을 골랐다. 

(그림 위를 누르면 확대)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e)

19세기 후반

사조 해설

 

특징 :

- 물질주의와 과학 및 이성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에서 벗어나 인간 내면의 세계, 상상력과 감각의 세계로 눈을 돌림 

- 신화와 전설, 불안과 공포, 죽음과 성(性), 그리고 꿈과 무의식과 같은 비물질적인 주제를 가져와

   주관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 직관적으로 상징화하고자 함.

 

시대적 배경 :

- 188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반사실주의적인 문예상의 운동

 

대표 미술가 :

  피에르 퓌비 드 샤반 (Le pauvre pêcheur. 1824~1898, 프랑스), 작가소개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 Klimt, 1862~1918,  오스트리아), 작가소개

  귀스타브 모로 (Gustave Moreau 1826~1898, 프랑스), 작가소개

  오딜롱 르동 (Odilon Redon, 1840 ~ 1916, 프랑스) 작가소개

 

 

 

가난한 어부 Le pauvre pêcheur ( 피에르 퓌비 드  샤반)

1881

캔버스에 유채, 155.5x 192.5cm

사조: 상징주의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키스 The Kiss (구스타프 클림트)

1907~1908

캔버스에 유채, 180x 180cm

사조 : 상징주의

비엔나 오스트리아 미술관

작품해설

 

 

 

헤롯 앞에서 춤추는 살로메, Salomé dansant devant Hérode (귀스타브 모로)

19세기경

패널에 유채, 92 x 61cm

사조: 상징주의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

작품해설

 

 

 

오이디푸스와 스핑크스 Oedipus and the Sphinx (귀스타브 모로)

1864

캔버스에 유채, 105 x 206.5 cm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작품해설

 

 

 

감은 눈, Les yeux clos (오딜롱 르동)

1890

유화,  36 x 44 cm

사조 : 상징주의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야수파(野獸派, Fauvisme)

20세기 초

사조 해설

 

특징 :

 - 인상주의의 빛에 의한 명암법을 거부하고 원색을 대담하게 사용했으며, 터치가 격렬하고, 형태는 극도로 단순화시킴.

 - 순색(純色)을 구사하고 빨강·노랑·초록·파랑 등의 원색을 굵은 필촉을 사용하여 병렬적으로 화면에 펼쳐

    대담한 개성의 해방을 시도

 - 대담한 변형, 원색위주의 강렬한 색채, 대담한 터치

 

시대적 배경 :

  - 고흐 . 고갱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전통적인 회화 개념을 부정하고 자연주의적인 묘사를 벗어나,

    색채 그 자체의 표현을 강조하는 근대 미술의 일대 전환점을 마련함

 

 

대표 미술가 :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1869~1954, 프랑스), 작가소개

  앙드레 드랭 (Andrè Derain, 1880~ 1954, 프랑스), 작가소개

  모리스 드 블라맹크 (Maurice de Vlaminck, 1876~1958, 프랑스), 작가소개

  라울 뒤피 (Raoul Dufy, 1877 ~ 1953, 프랑스), 작가소개

  조르주 루오 (Georges Rouault, 1871-1958, 프랑스), 작가소개

 

 

 

붉은색 실내, Grand intérieur rouge (앙리  마티스)

1948

캔버스에 유채, 146 x 97 cm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이카루스, Icare (앙리  마티스)

1946

소묘, 43.4 x 34.1cm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춤(II). La Danse(II) (앙리  마티스)

1909~1910

캔버스에 유채, 260 x 391 cm

사조 : 야수파

상트 페테스브르크미술관

작품해설

 

 

 

빅 벤. Big Ben (앙드레 드랭)

1906

캔버스에 유채, 79 x 98 cm

사조 : 야수파

트루아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샤투의 다리, Pont de Chatou (모리스 드 블라맹크)

1906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요트들, Les régates (라울 뒤피)

1907 ~ 1908

캔버스에 유채, 54 x 65 cm

사조 : 야수파

파리 시립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Christ en croix (조르주-앙리 루오)

1939

종이에 유채 (65 x49cm)

사조 : 야수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입체주의/입체파 (立體派, Cubism)

20세기 초

 

사조 해설

 

특징 : 

- 형태의 변형(피카소가 그린 옆모습, 뒷모습이 같이있는 얼굴)을 통해 작가의 주관을 전달하려고 함.

- 기존의 미학적 기준을 파괴하고 전통적인 美와 醜의 이분법적 구도를 해방시킴.

- 대상을 원뿔이나 원통 같은 기하학적 형태로 해석해 캔버스에 평면적으로 재구성함.

 

대표 미술가 :  

  파블로 피카소 (Pablo casso, 1881~1973, 스페인), 작가소개

  조르주 브라크 (Georges Braque, 1882~1963, 프랑스), 작가소개

  페르낭 레제 (Fernand Léger, 1881~1955, 프랑스), 작가소개

  후안 그리스 (Juan Gris, 1887~1927, 스페인), 작가소개

 

 

 

게르니카, Guernica (파블로 피카소)

1937

캔버스에 유채, 349.3 x 776.6 cm

사조 : 입체주의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작품해설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파블로 피카소)

1907

캔버스에 유채, 243.9 x 233.7 cm

사조 : 입체주의

뉴욕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꿈, The dream (파블로 피카소)

1932

캔버스에 유채, 130x97 cm

사조 : 입체주의

개인소장

작품해설

 

 

 

한국에서의 학살, Massacre en Corée (파블로 피카소)

1951

패널에 유채, 110 x 210 cm

사조 : 입체주의

파리 피카소 미술관

작품해설

 

 

 

인형을 든 마야, Maya à la poupée (파블로 피카소)

1938

캔버스에 유채73.5 x 60 cm

사조 : 입체주의

파리 피카소 미술관

작품해설

 

 

 

에스타크, L'Estaque (조르주 브라크)

1906

캔버스에 유채, 60 x 73.5 cm

사조 : 입체파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여가-루이 다비드에게 보내는 경의, Les Loisirs-Hommage à Louis David (페르낭 레제)

1948~1949

캔버스에 유채,154 x 185cm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블라인드, The Sunblind (후안 그리스)

1914

유화, 72.5 x 92 cm

사조: 입체파

테이트 갤러리

작품해설

 


초현실주의/쉬르레알리즘 (超現實主義, Surrealism)

20세기

사조 해설 

 

특징 : 

 - 현실적인 대상의 구체적인 재현보다는 선, 형, 색채 등의 순수한 조형 요소만을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을 표현

 - 이성(理性)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공상 ·환상, 무의식의 세계를 중요시함.

 - 인간의 무의식, 꿈의 세계 등 비현실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물체의 모순된 배치와 형태로 대담하게 표현

 

시대적 배경 :

 -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이르는 시기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

 

대표 미술가 :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1904~1989, 스페인), 작가소개

  후앙 미로 (Joan Miro, 1893~1983, 스페인), 작가소개

  르네 마그리트 ( Le chateau des Pyrenees, 1898~1967, 벨기에), 작가소개

  이브 탕기 (Yves Tanguy, 1900~ 1955, 프랑스-미국), 작가소개

 

 

 

해변에 나타난 얼굴과 과일접시의 환영
Apparition of a Face and Fruit Dish on a Beach (살바도르 달리)

1938~1939

캔버스에 유채, 45 x 56 5/8 inch

사조 : 초현실주의

Wadsworth Atheneum Museum of Art, Hartford, CT

작품해설

 

 

 

최후의 성찬식 The Sacrament of the Last Supper (살바도르 달리)

1955

캔버스에 유채, 166,7x 267cm

사조 : 초현실주의

워싱턴 내셔날갤러리

작품해설

 

 

 

기억의 지속 The persistence of memory (살바도르 달리)

1931

캔버스에 유채, 24x 33cm

사조 : 초현실주의

뉴욕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잠에서 깨기 1초전 석류 주변을 날아다니는 한 마리 꿀벌에 의해 야기된 꿈 (살바도르 달리)

Dream Caused by the Flight of a Bee around a Pomegranate one Second before Awakening,1944

 

나무위에 유채, 51x40.5cm

사조 : 초현실주의

마드리드 Thyssen-Bornemisza Museum

작품해설

 

 

 

어릿광대의 사육제, Harlequin's Carniva, (후앙 미로)

1924 ~ 1925

캔버스에 유채

사조 : 초현실주의

올브라이트녹스 미술관

작품해설

 

 

종달새를 쫒는 빨간 원판

El disco rojo persiguiendo a la alondra (후앙 미로)

 1953

캔버스에 유채, 129x 96cm

사조 : 초현실주의

스페인, Museo Botero

 

 

피레네의 성  Le chateau des Pyrenees (르네 마그리트)

1959

캔버스에 유채, 200.3x 130.3cm

사조 : 초현실주의

이스라엘 미술관

작품해설

 

 

잘못된 거울, Le faux miroir (르네 마그리트)

1935

캔버스에 유채, 19 x 27 cm

사조:초현실주의

개인소장

작품해설

 

 

 

 

불필요한 빛을 끔, Extinction of Useless Lights (이브 탕기)

1927

캔버스에 유채, 65.4x92.1cm

사조 : 초현실주의

뉴욕현대미술관

작품해설

 


표현주의 (表現主義, expressionismus )

20세기

사조해설 

 

 

특징 : 

 - 극단적 형태의 변형과 단순화한 작품을로 작가의 내면세계를 표현

 - 구성(구도)의 균형과 아름다움에 대한 전통적 개념은 감정을 더욱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해 무시되었으며,

    왜곡은 주제나 내용을 강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함.

    

시대적 배경 : 

 - 20세기 초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주관적 표현에 중점을 둔 미술운동

 

대표 미술가 :  

  에드바르 뭉크 (Edvard Munch 1863~1944, 노르웨이), 작가소개

  마크르 샤갈 (Marc Chagall, 1887~1985, 프랑스), "색채의 마술사", 작가소개

  파울 클레 ((Paul Klee1879 ~ 1940 독일/스위스), "추상회화의 시조", 작가소개

  제임스 앙소르 (James Ensor, 1860~1949, 벨기에), 작가소개

  페르디낭 호들러 (Ferdinand Hodler, 1853~1918, 스위스), 작가소개

 

 

절규 The Scream (에드바르 뭉크)

1910

Tempera on board, 83.5 x 66cm

사조 : 표현주의

뭉크미술관

작품해설

 

 

마돈나 Modonna (에드바르 뭉크)

1895~1902

Lithograph and woodcut, Composition, 85.6 x 59.3cm

사조: 표현주의

뭉크미술관

작품해설

 

 

 

에펠탑의 신랑신부, Les mariés de la Tour Eiffel (마르크 샤갈)

1938

캔버스에 유채,150 x 136.5 cm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나와 마을 I and the Village (마르크 샤갈)
1911

캔버스에 유채, 192.1x151.4cm

뉴욕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월출과 일몰 Moonrise and Sunset (파울 클레)

1919

oil on board, 40.5 x 34.5cm

사조 : 표현주의

개인 소장

 

 

1889년 브뤼셀에 입성하는 그리스도
Christ's Triumphant Entry into Brussels in 1889(제임스 앙소르)

1888

캔버스에 유채, 252×431cm

사조 : 표현주의

L.A. 폴 게티 미술관

작품해설

 

 

 

병든 고데 다렐 부인, Madame Godé-Darel malade, (페르디낭 호들러)

1914

캔버스에 유채, 47×40cm

파리 오르세 미술관

  작품해설

 


추상주의/추상파(抽象派, abstractionism)

20세기

사조 해설

 

특징 : 

 - 비대상미술(比對象美術), 비구상미술, 비재현적 미술의 유형

 - 눈에 보이는 현실사물을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이용해 그림으로 나타냄.

 - 자연의 구체적 대상을 거의 재현하지 않고 색, 선, 형 등의 추상적 형식으로 작품을 구성

 

대표 미술가 :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1866~1944, 러시아), "추상미술의 아버지",작가소개

  피에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1872~1944, 네델란드), 작가소개

  테오 반 되스부르크/두스부르흐 (Theo van Doesburg, 1883~1931, 네델란드), 작가소개

  벤 니콜슨, (Ben Nicholson, 1894 ~ 1982. 영국),  작가소개

 

 

검은 아치와 함께, Avec l'arc noir (칸딘스키)

1912

캔버스에 유채, 189×198cm

사조 : 추상주의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구성 9, Composition IX (칸딘스키)

1936

캔버스에 유채,13.5 x 195 cm

사조 : 추상주의

생 테티엔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흰색위에 II, Sur blanc II (칸딘스키)

1923

캔버스에 유채, 105 x 98 cm

사조 : 추상주의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품해설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Composition with Yellow, Blue and Red
(피에트 몬드리안)

1937-1942

캔버스에 유채, 72.5×69cm

사조 : 추상주의

런던 테이트 컬렉션

  작품해설

 

 

 

구성 VIII(암소), Composition VIII(The Cow) (두스부르흐)

1918경

캔버스에 오일,37.5 x 63.5 cm

사조 : 추상주의

뉴욕 현대미술관

작품해설


그 외 독창적 화풍의 몇몇 화가와 작품

엘 그레코 (El Greco, 1541~1614 스페인)

작가소개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Entierro del Conde de Orgaz (엘 그레코)

1586경

캔버스에 유채,460~360cm

사조 : 매너리즘, 사조 해설

스페인 톨레도 산 또메 성당

작품해설

 

 

 

 똘레도 풍경, View of Toledo (엘 그레코)

1596~1600

캔버스에 유채,121.3 ×108.6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작품해설

 


카지미르 말레비치 (Kasimir Malevich, 1878 ~ 1935, 러시아)

작가소개

 

 

검은 원, Black Circle (카지미르 말레비치)

1913

캔버스에 유채, 105 x 105 cm

사조 : 절대주의, 사조해설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 러시아미술관

작품해설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1884~1920, 이탈리아),

작가소개

 

 

큰 모자를 쓴 잔 에뷔테른, Portrait of Jeanne Hebuterne in a large hat (모딜리아니)

1918 ~ 1919경

캔버스에 유채,54 x 37.5 cm

개인소장

작품해설

 


그랜트 우드 (Grant Wood, 1891~1942, 미국),

작가소개

 

 

아메리칸 고딕, American Gothic (그랜트 우드)

1930

비버보드에 유채, 74.5x62.5cm

미국 시카고 미술관

작품해설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 1923 ~ 1997, 미국)

사조 : 팝 아트, 사조해설

작가소개

 

 

행복한 눈물, Happy Tears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4

유화(캔버스에 마그나펜), 96.5 x 96.5 cm

사조 : 팝 아트

로이 리히텐슈타인 재단

작품해설

 

 

 

차 안에서, In the Car (로이 리히텐슈타인)

1963

유화(캔버스에 마그나펜), 172.7 x 203.2

사조 : 팝 아트

로이 리히텐슈타인 재단

작품해설

 


관련링크

 

서양미술 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1)

 

서양미술사조와 대표작품 요약 (2)